제목

[김래영 원장의 건강관리]여름철 다이어트와 '비만세균'

 


성인 1명의 장(腸) 속에는 약 100조 마리의 세균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 종류만 해도 무려 400∼500가지가 넘는다. 

장내 세균들을 모두 합치면 약 1∼1.5㎏ 가량 되는데,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유익균과 나쁜 작용을 하는 유해균, 
그리고 기능이 뚜렷하지 않은 중립균(중간균) 등 세 가지 균이 함께 있다.

대부분 '장내세균'하면 단순히 소화를 돕는 역할 정도로 생각하지만, 이들 균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많은 역할을 한다. 
먼저 장으로 유입된 음식물을 분해하고 영양분이 혈액으로 흡수되도록 도우며, 젖산균이 젖산을 생성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특히 유익균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소화, 배설, 혈액으로의 영양소 흡수를 돕는 이로운 역할을 하는데 유익균보다 유해균의 수가 많아지면 
체내 독소를 증가시키고 면역력을 떨어트려 변비, 소화불량, 비만, 고혈압, 당뇨, 아토피 등 자가면역질환이나 대사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또한, 유해균이 유익균보다 압도적으로 많아지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며, '비만세균'이라고 불리는 피르미쿠트·엔테로박터균은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전환하는 특성이 있어 그 수가 많을수록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평소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거나 남들과 똑같이 먹어도 유독 살이 더 찌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전문 의료기관에서 '장내세균분석(GMA)' 검사를 받고,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장내세균분석 검사는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유전자 분석을 통해 장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균들
(유익균, 유해균, 중간균)의 
비율을 분석하여 어떠한 균이 많은지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검사다.

이때 유익균보다 유해균의 수가 더 많으면 식이요법만으로는 장내환경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장해독 치료(아유르베다 디톡스)를 시행하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아유르베다 디톡스'는 세계적인 대체의학으로 꼽히는 인도의 아유르베다와 동양의 한의학을 접목시킨 장해독 치료요법으로 장내에 
쌓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켜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치료법은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는 물론 고도비만, 고혈압, 내장비만 개선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다만 사람에 따라 체질이나 건강상태, 장내 환경이 모두 다르므로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대자인

등록일2019-06-18

조회수29,03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언론보도 게시판 목록

01

Jan 2022

대자인

언론보도

 [헬스톡톡] 늘어난 뱃살, 내장지방 많을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 [헬스톡톡] 늘어난 뱃살, 내장지방 많을수록 심혈관 ..

 2년 전 전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출현으로 현대인들은바이러스와의 전쟁에 이어 살과의 전쟁을 벌이고 ..

read more →

12

Dec 2021

대자인

언론보도

[헬스톡톡]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비만세균’을 잡아라 [헬스톡톡]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비만세균’을..

  [헬스톡톡]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비만세균’을 잡아라 웹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박하나 씨(가명·34)는 앉아서 일하는 직업의 특성..

read more →

12

Dec 2021

대자인

언론보도

[헬스톡톡] 겨울철 건강관리가 1년 건강을 좌우한다?  [헬스톡톡] 겨울철 건강관리가 1년 건강을 좌우한다? ..

[헬스톡톡] 겨울철 건강관리가 1년 건강을 좌우한다?  겨울철 매서운 한파로 독감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새로운 슈퍼 변이..

read more →

11

Nov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법보신문] 침묵의 질환 ‘고지혈증’, 발병 원인과 치료법은?[법보신문] 침묵의 질환 ‘고지혈증’, 발병 원인과 ..

 그동안 중장년층 사이에서 흔히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고지혈증이 최근 20~30대 젊은층 사이에서도 늘어나는 추세다. 젊은층의 고지혈증 발..

read more →

10

Oct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 환절기 건강관리, 면역력과 집중해야[메디컬투데이] 환절기 건강관리, 면역력과 집중해야

 아침저녁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 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 질환, 유행성 바이러스 등에 걸릴 확률이 ..

read more →

09

Sep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칼투데이] 건강 100세 시대…감퇴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보약은?[메디칼투데이] 건강 100세 시대…감퇴한 면역력 강화..

[메디칼투데이] 건강 100세 시대…감퇴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보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면역력이 낮을수록 감염될 확률..

read more →

08

Aug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 가을철 건강관리, 면역력에 좋은 보약은? [메디컬투데이] 가을철 건강관리, 면역력에 좋은 보..

가을철 건강관리, 면역력에 좋은 보약은?[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어느덧 푹푹 찌는 찜통 무더위가 물러가고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

read more →

07

Jul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간헐적 단식과 단식모방 다이어트 효과와 주의사항 [메디컬투데이]간헐적 단식과 단식모방 다이어트 효..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이나 체중 증가, 소화불량, 불면증, 만성피로 등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고 있다.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