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칼럼]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장트러블, ‘장내세균’이 원인일 수 있어

[칼럼]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장트러블, ‘장내세균’이 원인일 수 있어

 


 


 


평소 잦은 방귀와 설사, 트림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장 건강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 달 전 내원한 직장인 방 모 씨(43, 남)는 운전을 하거나 식사 후 이동 시 늘 긴장을 하고 있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장트러블’ 때문이다.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장트러블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것은 물론 
영화관에서 영화 관람하는 것조차 그에겐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차가운 음료를 마시고 나면 복통과 설사가 동반되기 때문에 한 여름에도 뜨거운 음료를 마셔야 하는 그다. 
방 씨와 같이 남들과 똑같은 음식을 먹어도 유독 설사나 변비, 복부팽만, 트림 등의 증상이 반복된다면 장 해독 치료를 고려할 필요도 있다. 
장내 세균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흔히 소화·배설기관으로 알고 있는 장 속에는 약 100조에서 많게는 400조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다. 
이 세균들을 모두 합치면 약 1∼1.5kg 가량 되며 이 중에는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유익균과 나쁜 작용을 하는 유해균 그리고 
그 기능이 뚜렷하지 않은 중립균 등 세 가지 균이 함께 존재한다. 

이들 균은 서로 적절한 경쟁을 하며 장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때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많아지면 독소와 노폐물이 쌓여 면역기능이 떨어지고 간에 부담을 주는 것은 물론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기 쉽다. 때문에 학계에서는 장을 그저 소화기관이 아닌 면역기관으로 보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내 세균이 뇌신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이처럼 장트러블을 넘어 뇌 건강까지 침범하고 있는 장내세균. 
먼저 자신의 장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한의원 등 전문 의료기관에서 검사키트를 받아 장내세균 검사를 시행하면 된다. 

장내세균 검사를 통해 유해균과 유익균의 비율과 부족한 균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 치료 전후 비교도 가능하다. 
이때 유해균의 비율이 높아 식단관리만으로 회복이 어렵다면 장 해독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현명하다.

좋은 예후를 위해서는 장해독치료를 중점적으로 시행하는 한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충분히 상담을 받고 
환자 개개인의 장 건강상태와 체질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도움말: 김래영 압구정 대자인 한의원 원장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대자인

등록일2019-05-13

조회수31,19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언론보도 게시판 목록

01

Jan 2022

대자인

언론보도

 [헬스톡톡] 늘어난 뱃살, 내장지방 많을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 [헬스톡톡] 늘어난 뱃살, 내장지방 많을수록 심혈관 ..

 2년 전 전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출현으로 현대인들은바이러스와의 전쟁에 이어 살과의 전쟁을 벌이고 ..

read more →

12

Dec 2021

대자인

언론보도

[헬스톡톡]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비만세균’을 잡아라 [헬스톡톡]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비만세균’을..

  [헬스톡톡] 계속되는 다이어트 실패, ‘비만세균’을 잡아라 웹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박하나 씨(가명·34)는 앉아서 일하는 직업의 특성..

read more →

12

Dec 2021

대자인

언론보도

[헬스톡톡] 겨울철 건강관리가 1년 건강을 좌우한다?  [헬스톡톡] 겨울철 건강관리가 1년 건강을 좌우한다? ..

[헬스톡톡] 겨울철 건강관리가 1년 건강을 좌우한다?  겨울철 매서운 한파로 독감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새로운 슈퍼 변이..

read more →

11

Nov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법보신문] 침묵의 질환 ‘고지혈증’, 발병 원인과 치료법은?[법보신문] 침묵의 질환 ‘고지혈증’, 발병 원인과 ..

 그동안 중장년층 사이에서 흔히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고지혈증이 최근 20~30대 젊은층 사이에서도 늘어나는 추세다. 젊은층의 고지혈증 발..

read more →

10

Oct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 환절기 건강관리, 면역력과 집중해야[메디컬투데이] 환절기 건강관리, 면역력과 집중해야

 아침저녁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 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 질환, 유행성 바이러스 등에 걸릴 확률이 ..

read more →

09

Sep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칼투데이] 건강 100세 시대…감퇴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보약은?[메디칼투데이] 건강 100세 시대…감퇴한 면역력 강화..

[메디칼투데이] 건강 100세 시대…감퇴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보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면역력이 낮을수록 감염될 확률..

read more →

08

Aug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 가을철 건강관리, 면역력에 좋은 보약은? [메디컬투데이] 가을철 건강관리, 면역력에 좋은 보..

가을철 건강관리, 면역력에 좋은 보약은?[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어느덧 푹푹 찌는 찜통 무더위가 물러가고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

read more →

07

Jul 2021

대자인

언론보도

 [메디컬투데이]간헐적 단식과 단식모방 다이어트 효과와 주의사항 [메디컬투데이]간헐적 단식과 단식모방 다이어트 효..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이나 체중 증가, 소화불량, 불면증, 만성피로 등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고 있다.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