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TOP 버튼Camera TechnologyDSLR ReviewDSLR ReviewDSLR ReviewDSLR Review

제목

[헬스톡톡] 생명윤리 논란 종결 러시아산 ‘웅담’ 정식 수입, 한의원서 처방

우르소데옥시콜산 성분, 간기능 개선에 특효
‘웅담해독환’ 환 형태로 편의성 높여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그동안 동물복지·보호 문제 등 생명윤리 논란으로 자취를 감췄던 고가 약재 ‘웅담(곰 쓸개즙)’이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국내 한의약품 기업인 ㈜으뜸생약이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러시아 불곰에서 채취한 웅담의 수입 품목 허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간 기능 개선에 특효약으로 알려진 웅담은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이미 기원전 수 세기 전부터 사용 기록이 존재하는데, 
신농본초경(1~2세기)에 상등 약재로 분류됐고, 이후 본초강목(16세기) 등에서 웅담의 효능 및 처방이 체계화되어 기록되었다. 

1980년대만 해도 1,000만 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될 만큼 비싼 가격에 판매됐으나 
곰 농장에서 비윤리적인 사육과 살아있는 곰의 쓸개즙을 채취하는 것이 논란이 되면서 점점 자취를 감췄다.  

이번에 정식 수입되는 러시아 불곰의 웅담은 웅담 채취를 위해 곰을 잡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 유지를 위해 
매년 의무적으로 사냥한 곰에서 채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명윤리 문제와는 거리가 멀다. 

실제 러시아에서는 매년 곰에 의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개체수 조절을 위해 연간 최소 1만 마리 이상을 의무적으로 잡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웅담이 국내 정식 수입절차를 통과함에 따라 앞으로 원외탕전실을 갖춘 한의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게 됐다. 



웅담 원물. [사진=대자인한의원]

김래영 대자인 한의원(압구정점) 원장은 “웅담의 주성분인 우르소데옥시콜산(UDCA)은 간세포 보호 및 담즙 분비 촉진으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라며 “간기능 개선 외에도 해독 작용과 항염 효과가 있다는 것이 보고됐으며, 열을 내리고 
경련을 억제하는데 사용된 기록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현대의학에서 우르소데옥시콜산 성분이 합성·의약품으로 대체 사용되어 왔지만, 이번 정식 수입을 통해 한의학에서 
웅담을 활용한 다양한 치료 방법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래영 원장은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와 회식은 간에 무리를 주고 해독 능력 저하로 체내에 독소가 많이 쌓이게 되는데, 
이때 웅담을 주원료로 한 ‘웅담해독환’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웅담과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입증된 지구자, 갈근 등을 
주원료로 한 ‘웅담해독환’은 환 형태로 복용방법이 간편해 휴대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웅담은 한방 의료기관에서만 처방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한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웅담의 효능이 아무리 좋아도 모든 체질에 다 적합한 것은 아니다. 

웅담은 열을 식히는 효능이 강해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심한 경우 복용에 신중해야 하고, 
당뇨·고지혈증 등 기저질환이 있다면 처방 전 한의사에게 미리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잦은 과음·과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고, 특히 간이 손상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간 건강을 지키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시사캐스트]


도움말 : 김래영 대자인한의원 원장.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대자인

등록일2025-12-24

조회수7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언론보도 게시판 목록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수험생에게 중요한 건 공부뿐? '건강관리 더 중요' 수험생에게 중요한 건 공부뿐? '건강관리 더 중요'

[아주경제] 수험생에게 중요한 건 공부뿐? `건강관리 더 중요`  아주경제 최승현 기자=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때문에 신경이 극도로 예민해진 수험생들이 많다. 피로누적과 스트레스로 인해 집중..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가정의달 선물 ‘건강기능식품’ 각광, 성분 확인 필수가정의달 선물 ‘건강기능식품’ 각광, 성분 확인 필..

[뉴시스] 가정의달 선물 ‘건강기능식품’ 각광, 성분 확인 필수유희연 기자 = 한동안 주춤했던 백화점과 대형마트, 유통업계가 가정의 달 5월을 앞두고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스승의 날이 한꺼번에 몰..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일요신문] 설 명절 특수노린 '가짜 공진단'…피해입지 않으려면?[일요신문] 설 명절 특수노린 `가짜 공진단`…피해입..

[일요신문] 민족대명절인 설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바짝 다가왔다. 오랜만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인사드릴 생각에 마냥 기쁘기도 하지만, 정작 어떤 선물을 해드려야 할지 몰라 고민이다. 물론 가장 좋은 효도선물은 현금..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명절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체질에 맞게 골라야명절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체질에 맞게 골라야

[뉴시스] 명절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체질에 맞게 골라야 유희연 기자 =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 `건강기능식품` 판매율이 상승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업계에 따르면 명절에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리는 제품으로는 홍삼가공..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공진단 먹고 감퇴된 면역력 키우자공진단 먹고 감퇴된 면역력 키우자

[아주경제] 공진단 먹고 감퇴된 면역력 키우자최근 수도권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가까이 내려가면서 감기나 천식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전문의들은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체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수능 앞두고 가짜 ‘총명탕’ 판매 기승…성분·함량 확인 후 구매해야수능 앞두고 가짜 ‘총명탕’ 판매 기승…성분·함량..

[한국대학신문] 수능 앞두고 가짜 ‘총명탕’ 판매 기승…성분·함량 확인 후 구매해야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수능일이 다가올수록 수험생들의 마음은 조급하고 불안하기만 한데, 이런..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한가위 선물 ‘건강기능식품’ 인기…“체질에 맞게 고르는 것이 중요”한가위 선물 ‘건강기능식품’ 인기…“체질에 맞게..

[아주경제] 한가위 선물 ‘건강기능식품’ 인기…“체질에 맞게 고르는 것이 중요”아주경제 라이프팀 기자 =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 피서지가 인산인해를 이루는 가운데, 마냥 즐거워야 할 주부들의 표정이 밝지 않다. 민족 ..

read more →

05

May 2015

관리자

언론보도

여름철 불법 건강기능식품...짝퉁 ‘공진단’ 판친다”여름철 불법 건강기능식품...짝퉁 ‘공진단’ 판친다..

[NEWSis] 여름철 불법 건강기능식품 판매 기승… “짝퉁 ‘공진단’ 판친다” 때 이른 ‘찜통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철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특히 요즘같이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는 감기나 천식과 같은 폐질환에 ..

read more →